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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돈내산+TIP

[TIP] 핵심만 콕! 바로 쓰는 사무행정 실무 최종평가 답

by Myo Gwan 2022. 2. 2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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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
사무절차 구분에 의한 문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?    (5점)  
    ①배부문서는 문서 담당부서에서 직접 접수된 문서를 해당 처리 담당부서로 배부하는 문서를 의미한다.
    공람문서는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작성한 문서이다.
    ③미결문서는 기안문서 중 아직 결재권자의 결재가 남아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.
    ④보존문서는 문서 보존기간 동안 관리하고 있는 문서를 말한다.
   
     
2.
업무문서의 분류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?    (5점)  
    ①업무 문서는 명확하고 합리적인 분류를 해야 한다.
    ②대분류는 업무분장 상 기본 업무를 기준으로 한다.
    ③중분류는 주요 업무 내용으로 분류한다.
    문서의 분류할 때, 문서의 종류와 양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.
   
     
3.
업무 문서의 분류에 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?    (5점)  
    ①업무 문서의 분류는 문서관리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작업 단계이다.
    ②문서의 분류는 분장업무의 특성 및 문서의 종류와 양을 감안하여 분류한다.
    부서장의 결정에 따라 합리적인 업무 분류가 선행되어야 한다.
    ④문서는 업무 기능별로 3차까지 분류함을 원칙으로 한다.
   
     
4.
문서보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?    (5점)  
    ①문서의 보존기간은 보존기간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.
    ②법정문서 보존에 해당하는 문서는 당연히 보관해야 한다.
    문서 보존기간은 조정이 불가능하다.
    ④문서 보존기간은 가능한 최단기간으로 설정한다.
   
     
5.
문서의 보관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?    (5점)  
    ①문서의 보관방법은 집중식, 분산식, 절충식 관리 등이 있다.
    집중식 관리는 문서 분실의 우려가 없으나, 어느 부서든지 이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.
    ③분산식 관리는 각 부서에서 문서를 직접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.
    ④절충식은 정부나 대기업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.
   
     

 

 

6.
문서의 종류별로 설정되어야 하는 보존연한 중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?    (5점)  
    ①등기, 소송 및 지적재산권에 관한 문서 : 영구
    ②예산에 관한 문서 : 5년
    ③노동법에 의한 문서 : 3년
    감사 관계 문서 : 3년
   
     
7.
자료(데이터) 조사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?    (5점)  
    ①탐색조사는 문제를 정의하는 것이 목적인 조사다.
    ②기술조사는 어떤 집단의 특성이 무엇인지 알고자 할 때 사용된다.
    인과 조사는 변수의 통제가 불가능하다.
    ④탐색조사의 대표적인 사례는 사례연구(Case Study)이다.
   
     
8.
설문지 구성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?    (5점)  
    ①설문지를 구성할 때는 흐름을 잘 잡아야 한다.
    ②설문지는 표준화된 형태로 작성한다.
    설문지는 설문의 일관성을 유지하기에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.
    ④응답자의 분류를 위한 질문은 개인정보가 포함되는 만큼, 필요한 항목만 골라야 한다.
   
     
9.
회의 준비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?    (5점)  
    회의 준비단계에서는 참가자에게 회의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포함된다.
    ②회의 준비단계에서는 회의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.
    ③회의에 필요한 자원조달 단계에서는 회의에 참가할 참가자를 선정해야 한다.
    ④회의에 필요한 자원조달 단계에서는 회의 관련 설비 및 비품을 조달한다.
   
     
10.
회의 불참 사유서에 반드시 포함되지 않아도 되는 항목은?    (5점)  
    ①이름
    ②소속
    ③불참사유
    주소
   
     
11.
업무와 사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?    (5점)  
    ①업무는 조직의 성과가 생기도록 하기 위한 일련의 행동이다.
    ②업무는 사무라는 수단을 통해 행해진다.
    사무는 기업 경영 본래의 목적이다.
    ④사무는 조직원이 근무하는 과정을 의미한다.
   
     
12.
부서(팀)의 일정관리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?    (5점)  
    일정관리는 부서(팀)의 개인일정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.
    ②업무 일정은 회사 전체 일정과 개인 일정이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효율적 일정 수립이 매우 중요하다.
    ③부서(팀)의 일정은 개인의 일정을 조정하는 것이 업무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.
    ④일정관리는 각 기간별 용도의 차이가 있다.
   
     
13.
사무기기 구입 원칙에 대해 잘못 설명하고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?    (5점)  
    사무기기를 구입할 때는 관리부서가 있기 때문에 AS는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.
    ②사무기기는 회사의 규모와 업무량에 따라 가격 대비 성능을 고려해 구입한다.
    ③제품의 크기를 확인하고 설치장소를 고려해야 한다.
    ④사무기기 구입 목적은 업무의 능률향상임을 기억해야 한다.
   
     
14.
소프트웨어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    (5점)  
    ①주기적으로 소프트웨어 수요조사를 통해 구매해야 한다.
    ②불법 제품 사용 방지를 위한 교육을 통해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.
    ③주기적으로 사내 PC에 대해 소프트웨어 검사를 실시해 불법 제품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.
    정품 소프트웨어의 경우 설치 중인 컴퓨터 대비 라이센스 수량을 최소 50% 이상 확보해야 한다.
   
     
15.
쾌적한 실내온도 기준에 대해 잘못 설명하고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?    (5점)  
    ①여름철 온도: 25도
    ②겨울철 온도: 18-20도
    습도: 겨울 40%, 여름 65%
    ④습도: 계절과 관계없이 50~60%
   
     

 

 

16.
문서는 두문, 본문, ( )으로 구성된다.    (5점)  
  결문  
   
     
17.
용건을 말하기 전 간단히 하는 인사말을 무엇이라 하는가?    (5점)  
  전문  
   
     
18.
회사의 중앙보관소에서 보관하여 관리하고, 법정기한까지 보관하는 문서를 무엇이라 하는가?    (5점)  
  보존문서  
   
     
19.
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하는 기능 외에 수치와 공식을 입력하여 그 값을 자동으로 계산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?    (5점)  
  스프레드시트  
   
     
20.
사무환경의 요소에는 빛(조명) 환경, 온도 및 공기 환경, 음 환경, 공기 환경, ( ), 공간 환경 등이 포함된다.    (5점)  
  색채환경  
 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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